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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진전에는 석가여래 좌상과 좌우보처로 문수. 보현. 관세음. 대세지 보살의 4대 보살과

16 아라한과 2분의 시자가 봉안되어 있다.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4대 보살

 

십육 아라한 


01 나한 빈두로파라타 
(賓頭盧頗羅, piṇḍola-bharadvāja)

 반타가존자(半托迦尊者, Pindola-Bhāradvāja)

  • 특징: 가장 대표적인 나한으로, '지공존자(持公尊者)'라고도 불립니다.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어기고 신통력을 남용해 꾸짖음을 받았으나, 이후 불법 수호를 위해 노력한 인물입니다. 늙은 비구의 모습으로, 눈썹이 길고 인자한 표정. 신통력에 능함.
  • 상징: 경전을 들고 있거나 명상하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경전이 든 경함(經函), 석장(錫杖), 발우(鉢盂) 손에 경전이나 발우(밥그릇), 호랑이를 거느림. 부처님의 지혜를 널리 전파, 장수와 건강을 상징
  • 수행처: 서천서국(西天西國, 서쪽 나라)

 

02 나한 가낙가벌차 (迦諾迦伐蹉 kanaka-vatsa)

  • 가락가벌차존자(迦諾迦跋蹉尊者, Kanakavatsa)
  • 특징: 설법에 능했던 나한으로, 지혜로운 언변으로 유명합니다. 자비와 인욕의 화신. 지혜를 갖춘 젊은 비구 또는 노인의 모습.
  • 상징: 법복을 입고 손에 경전을 든 모습. 머리에 쓴 보관(寶冠), 여의(如意) 또는 경전. 꽃(연꽃) 보주(寶珠)를 듦
  • 수행처: 서천북국(西天北國).

03 나한 가낙가발리타사 존자((迦諾迦跋厘惰闍 Kanaka bharadvaja)

  • 가나가바라자(迦諾迦婆離堕尊者, Kanaka-Bhāradvāja)
  • 특징: 수행 중 고요한 마음을 유지한 나한. 위엄있는 모습, 얼굴이 둥글고 온화함. 부처님의 법을 전하는 설법자
  • 상징: 명상 자세 또는 지팡이를 든 모습. 오른손에 불자(부채)를 들고 앉은 모습. 경전, 법문 자세로 앉음. 바위 위에서 합장하거나 발우를 들고 있음.
  • 수행처: 서천동국(西天東國)

서유기에서 손오공의 고향으로 유명한 지역과 연관. 흥국사상에서 바다와 연결된 보호자 역할 강조

 

04 나한 소빈타존자 ( 蘇頻陀 Subinda)

소빈다존자(蘇頻陀尊者, Subinda)

  • 특징: 석가모니의 제자 중 하나로, 선정(禪定)에 깊이 든 수행자. 정진의 모범, 수행의 화신. 
  • 상징: 명상하거나 불경을 든 모습. 탑(塔), 혹은 불자가 지물을 들고 시봉하는 모습. 염주보주를 든 모습
  • 수행처: 서천남국(西天南國).

돌 위에 결가부좌(다리 꼬아 앉음)한 모습으로, 돈황 벽화에도 유사 형상 남음. 흥국사에서 북쪽 방향의 수호와 지혜를 상징.

05 나한 낙거라존자 [ 諾距羅 , Nakula ] 나후타존자

  • 특징: 용맹한 수행자로, 힘과 인내를 상징. 힘이 센 장사의 모습 또는 근엄한 무인의 모습. 선정과 통찰의 상징
  • 상징: 사자나 호랑이를 곁에 둔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함. 철장(鐵杖) 또는 긴 창, 큰 곤봉. 어딘가 활달한 표정, 나무막대·지팡이를 들거나 수행자 복장. 일부 전승에서는 나무·숲과 연결됨. 두 손을 합장, 또는 연꽃 위 좌상
  • 수행처: 북구잠부주(北俱盧洲).

800명의 제자와 남쪽 바다에서 불법 전파. 돌을 의자로 삼아 앉아 양손에 여의(보주)를 쥔 모습. 돈황 76굴 벽화에 형상 확인. 흥국사상에서 남쪽의 풍요와 보호를 나타냄.

 

06 나한 발타라 존자 [跋陀羅, Bhadra ] 발타바존자

  • 특징: 자비로운 마음으로 중생을 교화한 나한. 덕이 높고 청정한 비구의 모습. 신발을 들고 있음. 청정한 마음, 원만구족을 뜻함
  • 상징: 부드러운 표정과 손에 연꽃이나 경전. 경전 또는 불자(拂子: 먼지를 터는 도구). 온화한 노인의 모습으로 경전·발우·지팡이 가운데 하나 이상을 지님. 보주발우를 든 모습, 향로 또는 꽃그릇을 들고 있음
  • 수행처: 남선부주(南瞻部洲).

07 나한 가리가 존자 (迦理迦 kālika)

  • 특징: 신통력으로 유명하며, 빠른 수행으로 깨달음을 얻음. 근엄하거나 해학적인 모습. 코가 큰 노인으로 표현되기도 함. 자비로 중생을 제도함 
  • 상징: 바람을 상징하는 부채나 깃발을 든 모습. 쇠사슬이나 고리 달린 지물, 띠. 다소 엄격한 표정, 때로는 손에 지팡이나 장식물. 이름 때문에 시간이(마하)·힘과 연결되는 상징이 부여되기도 함
  • 수행처: 동승신주(東勝神洲).

08 나한 벌사라불다라 존자

(伐闍羅弗多羅, Vajraputra) 발나바사존자

바자라푸트라(伐闍羅弗多羅尊者, Vajraputra)

  • 특징: 논쟁에 능해 불교를 변호한 나한. 용맹스럽고 위엄있는 모습. 자연 속에서 수행하는 은둔자. 불퇴전의 정신
  • 상징: 단호한 표정과 법구(法具)를 든 모습. 칼 또는 보검(寶劍)을 들고 있음. 금강저, 나무 아래 좌선, 삼지창 또는 꽃가지
  • 수행처: 서우화주(西牛貨洲)

부처님 열반 후 아난다에게 가르침 베풀어 아라한 증득시킴. 1,100명의 제자와 함께 전파. 상반신 법의 벗고 바위에 앉아 패엽경(엽서 경전) 그려진 모습. 흥국사에서 강력한 수호와 밀교 요소 반영.

 

09 나한 수박가존자(戍博迦, jīvaka)
습바카(戍博迦尊者, Jīvaka)

  • 특징: 의술에 능했던 나한으로, 중생의 병을 치유. 청수하고 단정한 모습. 의약·
  • 상징: 약그릇이나 의료 도구를 든 모습. 대야(大野)나 빗자루, 혹은 동자와 함께 있는 모습. 의약·치료와 관련된 설화가 있어 약함·치유의 상징물(약합 등)과 연결되기도 함. 전형적으론 경전·수행도구를 들고 있음.
  • 수행처: 향취산(香醉山).

900명의 제자와 산에서 불법 알림. 바위 위 앉아 왼손에 불선(부채), 오른손 세 손가락 구부린 모습. 흥국사상에서 산악 수행과 청정함 강조.

 

10 나한 반탁가존자(半託迦尊者)

반타카(半托迦尊者, Panthaka)

  • 특징: 수행이 느렸지만 끊임없는 노력으로 깨달음을 얻음. 소나무 아래에서 수행하는 모습, 동생 주다반탁가와 함께 있는 경우가 많음. 경전·솜씨·교화의 상징으로 등장. 문헌·미술에서 ‘지혜를 얻음’의 이야기와 연결되어 자주 책을 든 모습으로 그려짐.
  • 상징: 명상하거나 단순한 법복 차림. 경전, 합장.
  • 수행처: 도리천(忉利天).

바라문 가문 출신으로 학문과 지혜 얻음. 1,300명의 제자와 도리천에서 불법 탐구. 바위 위 좌구 깔고 결가부좌, 양손 경전 들고 독경 모습. 신통력으로 몸 숨김. 흥국사에서 천상계 보호와 학문 상징.

 

11 나한 나호라존자(羅怙羅尊者)

라훌라(羅睺羅尊者, Rāhula)

  • 특징: 석가모니의 아들로, 계율을 철저히 지킨 나한. 부처님의 아들로서 수행하는 비구의 모습. 젊은 승려처럼 보이거나 비교적 수척한 모습, 발우·삭발·경전을 든 모습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음(부처의 아들로서의 아이·젊음 이미지가 남음). 
  • 상징: 엄격한 표정과 계율서를 든 모습. 몸을 변화시키는 신통력, 때로는 작은 집이나 불탑을 들고 있음. 비단 천, 보주, 합장하는 모습
  • 수행처: 비마성(毘摩城).

부처님의 아들로 10대 제자 중 밀행(은밀한 수행) 제일. 1,100명의 제자와 필리핀에서 불교 전함. 흥국사상에서 가족적 연대와 은밀한 지혜 강조.

 

12 나한 나가서나존자(那伽犀那尊者) 나가서나(那伽犀那)는 범어 Nāgasena의 음사

나가세나(那伽犀那尊者, Nāgasena)

  • 특징: 지혜와 논리로 유명한 나한. 코가 길거나 눈썹이 길게 늘어진 모습. 뱀(나가)과 관련된 상징이나 침착한 지혜인의 모습. ‘나가(뱀)와의 대화’ 같은 설화 때문에 뱀(혹은 나가)을 동반하기도 함. 지혜의 상징, 논리의 화신
  • 상징: 경전이나 지팡이를 든 모습. 석장(錫杖), 향로, 혹은 큰 지팡이를 짚고 있음. 파사(扇), 날개 부채 또는 용(龍)을 거느림
  • 수행처: 반도산(盤桃山).

1,200명의 제자와 산에서 불교 알림. 통견 법의 입고 바위에 걸터앉아 혀 약간 내민 모습. 흥국사에서 산악 수호와 직설적 가르침 상징.

 

13 나한 인게타존자(因揭陀尊者)

 인카타(因伽陀尊者, Ingada) Aṅgaja 

  • 특징: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수행한 나한. 산중에서 수행하며 바위 위에 앉아 있는 모습. 수행자 복장·경전 또는 지팡이 등 단순한 소지품을 지니고 있는 모습. 인연의 법, 자비를 베푸는 손
  • 상징: 나무 아래 앉아있는 모습. 발우(鉢盂), 긴 막대기, 혹은 손가락으로 바위를 가리킴. 뱀을 손에 쥐거나 감고 있음, 뱀으로 아이 구하는 설화
  • 수행처: 광협산(廣狹山).

1,300명의 제자와 산에서 진리 탐구. 왼손 경전 얹고 오른손 구슬 받들며 지팡이 기대 앉음. 흥국사상에서 협력과 광대함의 보호.

 

14 나한 벌나파사존자(伐那婆斯尊者) Vanavāsin의 음사

바나바시(婆那婆斯尊者, Vanavāsin)

  • 특징: 숲 속에서 은둔 수행을 한 나한. 숲 속에서 수행하는 모습, 때로는 손에 뱀이나 호랑이를 들고 있음.
  • 상징: 나무 잎이나 자연물과 함께 묘사. 나무 아래에서 선정(禪定)에 들거나 불자. ‘숲에 거하는 자’라는 뜻에 맞게 나무·숲을 배경으로 홀로 명상하는 수행자 모습, 지팡이·행낭 등 야외 수행 소품.
  • 수행처: 가좌산(可住山).

1,400명의 제자와 산 속에서 불법 가르침. 암굴 내 결가부좌, 양어깨 가리고 눈 감은 선정 모습. 흥국사에서 깊은 명상과 고립 수행 강조.


 

15 나한 아시다존자 (阿氏多尊者)

아지타(阿氏多尊자, Ajita)

  • 특징: 미래의 미륵불로 여겨지는 나한. 늙은 비구의 모습, 때로는 머리를 숙이고 생각에 잠긴 모습. 악을 물리치는 힘, 용맹정진
  • 상징: 자비로운 표정과 연꽃. 지팡이, 혹은 작은 새와 함께 있는 모습. 고요한 표정의 비구(僧) 형상, 때로는 수행 도구(지팡이 등)를 지님. 보검(寶劍) 또는 호랑이/사자와 함께
  • 수행처: 계족산(鷄足山).

 

16 나한 주다반탁가존자(注茶半託迦尊者)

주다반타카(注茶半托迦尊者, Cūdapanthaka)

  • 특징: 반타카의 동생으로, 단순한 수행으로 깨달음을 얻음. 한때 어리석었으나 깨달음을 얻은 전승 때문에 ‘겸허함·교화’의 상징으로 경전을 들거나 가르치는 자세. 형 반탁가와 함께 있으며, 천진난만하거나 해학적인 모습. 지혜의 개화, 미혹의 제도
  • 상징: 소박한 모습과 명상 자세. 경전, 또는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는 모습. 손에 수건, 청소 도구(걸레) — 깨달음의 청정 상징
  • 수행처: 비사리산(毘婆梨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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