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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진전에는 석가여래 좌상과 좌우보처로 문수. 보현. 관세음. 대세지 보살의 4대 보살과


16 아라한과 2분의 시자가 봉안되어 있다.

석가모니불




4대 보살




















십육 아라한

01 나한 빈두로파라타 (賓頭盧頗羅, piṇḍola-bharadvāja)
반타가존자(半托迦尊者, Pindola-Bhāradvāja)
- 특징: 가장 대표적인 나한으로, '지공존자(持公尊者)'라고도 불립니다.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어기고 신통력을 남용해 꾸짖음을 받았으나, 이후 불법 수호를 위해 노력한 인물입니다. 늙은 비구의 모습으로, 눈썹이 길고 인자한 표정. 신통력에 능함.
- 상징: 경전을 들고 있거나 명상하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경전이 든 경함(經函), 석장(錫杖), 발우(鉢盂) 손에 경전이나 발우(밥그릇), 호랑이를 거느림. 부처님의 지혜를 널리 전파, 장수와 건강을 상징
- 수행처: 서천서국(西天西國, 서쪽 나라)

02 나한 가낙가벌차 (迦諾迦伐蹉 kanaka-vatsa)
- 가락가벌차존자(迦諾迦跋蹉尊者, Kanakavatsa)
- 특징: 설법에 능했던 나한으로, 지혜로운 언변으로 유명합니다. 자비와 인욕의 화신. 지혜를 갖춘 젊은 비구 또는 노인의 모습.
- 상징: 법복을 입고 손에 경전을 든 모습. 머리에 쓴 보관(寶冠), 여의(如意) 또는 경전. 꽃(연꽃) 보주(寶珠)를 듦
- 수행처: 서천북국(西天北國).

03 나한 가낙가발리타사 존자((迦諾迦跋厘惰闍 Kanaka bharadvaja)
- 가나가바라자(迦諾迦婆離堕尊者, Kanaka-Bhāradvāja)
- 특징: 수행 중 고요한 마음을 유지한 나한. 위엄있는 모습, 얼굴이 둥글고 온화함. 부처님의 법을 전하는 설법자
- 상징: 명상 자세 또는 지팡이를 든 모습. 오른손에 불자(부채)를 들고 앉은 모습. 경전, 법문 자세로 앉음. 바위 위에서 합장하거나 발우를 들고 있음.
- 수행처: 서천동국(西天東國)
서유기에서 손오공의 고향으로 유명한 지역과 연관. 흥국사상에서 바다와 연결된 보호자 역할 강조

04 나한 소빈타존자 ( 蘇頻陀 Subinda)
소빈다존자(蘇頻陀尊者, Subinda)
- 특징: 석가모니의 제자 중 하나로, 선정(禪定)에 깊이 든 수행자. 정진의 모범, 수행의 화신.
- 상징: 명상하거나 불경을 든 모습. 탑(塔), 혹은 불자가 지물을 들고 시봉하는 모습. 염주나 보주를 든 모습
- 수행처: 서천남국(西天南國).
돌 위에 결가부좌(다리 꼬아 앉음)한 모습으로, 돈황 벽화에도 유사 형상 남음. 흥국사에서 북쪽 방향의 수호와 지혜를 상징.

05 나한 낙거라존자 [ 諾距羅 , Nakula ] 나후타존자
- 특징: 용맹한 수행자로, 힘과 인내를 상징. 힘이 센 장사의 모습 또는 근엄한 무인의 모습. 선정과 통찰의 상징
- 상징: 사자나 호랑이를 곁에 둔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함. 철장(鐵杖) 또는 긴 창, 큰 곤봉. 어딘가 활달한 표정, 나무막대·지팡이를 들거나 수행자 복장. 일부 전승에서는 나무·숲과 연결됨. 두 손을 합장, 또는 연꽃 위 좌상
- 수행처: 북구잠부주(北俱盧洲).
800명의 제자와 남쪽 바다에서 불법 전파. 돌을 의자로 삼아 앉아 양손에 여의(보주)를 쥔 모습. 돈황 76굴 벽화에 형상 확인. 흥국사상에서 남쪽의 풍요와 보호를 나타냄.

06 나한 발타라 존자 [跋陀羅, Bhadra ] 발타바존자
- 특징: 자비로운 마음으로 중생을 교화한 나한. 덕이 높고 청정한 비구의 모습. 신발을 들고 있음. 청정한 마음, 원만구족을 뜻함
- 상징: 부드러운 표정과 손에 연꽃이나 경전. 경전 또는 불자(拂子: 먼지를 터는 도구). 온화한 노인의 모습으로 경전·발우·지팡이 가운데 하나 이상을 지님. 보주나 발우를 든 모습, 향로 또는 꽃그릇을 들고 있음
- 수행처: 남선부주(南瞻部洲).

07 나한 가리가 존자 (迦理迦 kālika)
- 특징: 신통력으로 유명하며, 빠른 수행으로 깨달음을 얻음. 근엄하거나 해학적인 모습. 코가 큰 노인으로 표현되기도 함. 자비로 중생을 제도함
- 상징: 바람을 상징하는 부채나 깃발을 든 모습. 쇠사슬이나 고리 달린 지물, 띠. 다소 엄격한 표정, 때로는 손에 지팡이나 장식물. 이름 때문에 시간이(마하)·힘과 연결되는 상징이 부여되기도 함
- 수행처: 동승신주(東勝神洲).

08 나한 벌사라불다라 존자
(伐闍羅弗多羅, Vajraputra) 발나바사존자
바자라푸트라(伐闍羅弗多羅尊者, Vajraputra)
- 특징: 논쟁에 능해 불교를 변호한 나한. 용맹스럽고 위엄있는 모습. 자연 속에서 수행하는 은둔자. 불퇴전의 정신
- 상징: 단호한 표정과 법구(法具)를 든 모습. 칼 또는 보검(寶劍)을 들고 있음. 금강저, 나무 아래 좌선, 삼지창 또는 꽃가지
- 수행처: 서우화주(西牛貨洲)
부처님 열반 후 아난다에게 가르침 베풀어 아라한 증득시킴. 1,100명의 제자와 함께 전파. 상반신 법의 벗고 바위에 앉아 패엽경(엽서 경전) 그려진 모습. 흥국사에서 강력한 수호와 밀교 요소 반영.

09 나한 수박가존자(戍博迦, jīvaka)
습바카(戍博迦尊者, Jīvaka)
- 특징: 의술에 능했던 나한으로, 중생의 병을 치유. 청수하고 단정한 모습. 의약·
- 상징: 약그릇이나 의료 도구를 든 모습. 대야(大野)나 빗자루, 혹은 동자와 함께 있는 모습. 의약·치료와 관련된 설화가 있어 약함·치유의 상징물(약합 등)과 연결되기도 함. 전형적으론 경전·수행도구를 들고 있음.
- 수행처: 향취산(香醉山).
900명의 제자와 산에서 불법 알림. 바위 위 앉아 왼손에 불선(부채), 오른손 세 손가락 구부린 모습. 흥국사상에서 산악 수행과 청정함 강조.

10 나한 반탁가존자(半託迦尊者)
반타카(半托迦尊者, Panthaka)
- 특징: 수행이 느렸지만 끊임없는 노력으로 깨달음을 얻음. 소나무 아래에서 수행하는 모습, 동생 주다반탁가와 함께 있는 경우가 많음. 경전·솜씨·교화의 상징으로 등장. 문헌·미술에서 ‘지혜를 얻음’의 이야기와 연결되어 자주 책을 든 모습으로 그려짐.
- 상징: 명상하거나 단순한 법복 차림. 경전, 합장.
- 수행처: 도리천(忉利天).
바라문 가문 출신으로 학문과 지혜 얻음. 1,300명의 제자와 도리천에서 불법 탐구. 바위 위 좌구 깔고 결가부좌, 양손 경전 들고 독경 모습. 신통력으로 몸 숨김. 흥국사에서 천상계 보호와 학문 상징.

11 나한 나호라존자(羅怙羅尊者)
라훌라(羅睺羅尊者, Rāhula)
- 특징: 석가모니의 아들로, 계율을 철저히 지킨 나한. 부처님의 아들로서 수행하는 비구의 모습. 젊은 승려처럼 보이거나 비교적 수척한 모습, 발우·삭발·경전을 든 모습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음(부처의 아들로서의 아이·젊음 이미지가 남음).
- 상징: 엄격한 표정과 계율서를 든 모습. 몸을 변화시키는 신통력, 때로는 작은 집이나 불탑을 들고 있음. 비단 천, 보주, 합장하는 모습
- 수행처: 비마성(毘摩城).
부처님의 아들로 10대 제자 중 밀행(은밀한 수행) 제일. 1,100명의 제자와 필리핀에서 불교 전함. 흥국사상에서 가족적 연대와 은밀한 지혜 강조.

12 나한 나가서나존자(那伽犀那尊者) 나가서나(那伽犀那)는 범어 Nāgasena의 음사
나가세나(那伽犀那尊者, Nāgasena)
- 특징: 지혜와 논리로 유명한 나한. 코가 길거나 눈썹이 길게 늘어진 모습. 뱀(나가)과 관련된 상징이나 침착한 지혜인의 모습. ‘나가(뱀)와의 대화’ 같은 설화 때문에 뱀(혹은 나가)을 동반하기도 함. 지혜의 상징, 논리의 화신
- 상징: 경전이나 지팡이를 든 모습. 석장(錫杖), 향로, 혹은 큰 지팡이를 짚고 있음. 파사(扇), 날개 부채 또는 용(龍)을 거느림
- 수행처: 반도산(盤桃山).
1,200명의 제자와 산에서 불교 알림. 통견 법의 입고 바위에 걸터앉아 혀 약간 내민 모습. 흥국사에서 산악 수호와 직설적 가르침 상징.

13 나한 인게타존자(因揭陀尊者)
인카타(因伽陀尊者, Ingada) Aṅgaja
- 특징: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수행한 나한. 산중에서 수행하며 바위 위에 앉아 있는 모습. 수행자 복장·경전 또는 지팡이 등 단순한 소지품을 지니고 있는 모습. 인연의 법, 자비를 베푸는 손
- 상징: 나무 아래 앉아있는 모습. 발우(鉢盂), 긴 막대기, 혹은 손가락으로 바위를 가리킴. 뱀을 손에 쥐거나 감고 있음, 뱀으로 아이 구하는 설화
- 수행처: 광협산(廣狹山).
1,300명의 제자와 산에서 진리 탐구. 왼손 경전 얹고 오른손 구슬 받들며 지팡이 기대 앉음. 흥국사상에서 협력과 광대함의 보호.

14 나한 벌나파사존자(伐那婆斯尊者) Vanavāsin의 음사
바나바시(婆那婆斯尊者, Vanavāsin)
- 특징: 숲 속에서 은둔 수행을 한 나한. 숲 속에서 수행하는 모습, 때로는 손에 뱀이나 호랑이를 들고 있음.
- 상징: 나무 잎이나 자연물과 함께 묘사. 나무 아래에서 선정(禪定)에 들거나 불자. ‘숲에 거하는 자’라는 뜻에 맞게 나무·숲을 배경으로 홀로 명상하는 수행자 모습, 지팡이·행낭 등 야외 수행 소품.
- 수행처: 가좌산(可住山).
1,400명의 제자와 산 속에서 불법 가르침. 암굴 내 결가부좌, 양어깨 가리고 눈 감은 선정 모습. 흥국사에서 깊은 명상과 고립 수행 강조.

15 나한 아시다존자 (阿氏多尊者)
아지타(阿氏多尊자, Ajita)
- 특징: 미래의 미륵불로 여겨지는 나한. 늙은 비구의 모습, 때로는 머리를 숙이고 생각에 잠긴 모습. 악을 물리치는 힘, 용맹정진
- 상징: 자비로운 표정과 연꽃. 지팡이, 혹은 작은 새와 함께 있는 모습. 고요한 표정의 비구(僧) 형상, 때로는 수행 도구(지팡이 등)를 지님. 보검(寶劍) 또는 호랑이/사자와 함께
- 수행처: 계족산(鷄足山).

16 나한 주다반탁가존자(注茶半託迦尊者)
주다반타카(注茶半托迦尊者, Cūdapanthaka)
- 특징: 반타카의 동생으로, 단순한 수행으로 깨달음을 얻음. 한때 어리석었으나 깨달음을 얻은 전승 때문에 ‘겸허함·교화’의 상징으로 경전을 들거나 가르치는 자세. 형 반탁가와 함께 있으며, 천진난만하거나 해학적인 모습. 지혜의 개화, 미혹의 제도
- 상징: 소박한 모습과 명상 자세. 경전, 또는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는 모습. 손에 수건, 청소 도구(걸레) — 깨달음의 청정 상징
- 수행처: 비사리산(毘婆梨山).
시자상 2분





